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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소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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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슬기로운 소통생활을 읽고

  • 작성자

    노푸른

    등록일

    2024-12-04

    조회수

    29

이 책을 읽으며 직장생활에서 소통을 얼마나 중요할까 생각해보았다.

선배님들로부터 종종 듣는 말 중 하나가 

회사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이었다.

그만큼 원활한 소통은 필수적인 것 같다. 

- 말을 많이 하는 것과 말을 잘하는 것은 다르다. 막힘없이 술술 이야기한다고 말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. 

짧지만 임팩트 있게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사람이 말을 잘 한다는 소리를 들을 때가 많다. 

말할 때는 먼저 핵심을 짚어주고, 그 이유를 설명한 후에, 그에 대한 적절한 예시를 제시하고

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핵심을 짚어주며 마무리한다. 

- 목소리 톤과 억양도 중요하다. 

- 짧은 말이 상대의 귀에 더 잘 들린다.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말보다 한 문장씩 끊어주는 말이 귀에 더 잘 들린다는 것을

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. 

- 공감 4단계: 마음먹기, 이해하기, 느끼기, 행동하기 

- 칭찬과 동시에 부탁은 하지 말자. 그러면 상대는 칭찬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부탁에 부담을 느껴

호감에 마이너스를 초래할 수 있다. 

소설가 마크트웨인은 '상대방에게 책임을 맡기는 칭찬은 말짱 도루묵' 이라고 했다 .

- 과거형이 아닌 미래형으로 부탁하자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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